사성제<四聖제>
사성제 '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`라는 뜻으로 사제법 이라고도 한다.부처님께서 성도하신 후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법을 설하실 적에 이 사성제를 다섯 수행자(아야교진여.아습비.마하마다담. 바데.바부)에게 설하셨다. 중생들이 번뇌 망상에 서 헤메는 것을 구해주기 위해 설한 네 가지 진리로 고제. 집제. 멸제. 도제이다.
1) 고제(苦제) 중생이 살아가는 데 있어 여덜 가지 괴로움이 있다. 생고(生苦) 중생이 태어나는 것이 고이다. 노고(老苦) 중생이 늙는 것이 고이다. 병고(病苦) 중생의 아픔이 고이다. 사고(死苦) 중생이 죽는 것이 고이다. 애별이고(愛別離苦)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는 것이 고이다. 원증회고(怨憎會苦) 원망과 미워함에서 못 떠나는 것이 고이다. 구불득고(求不得苦) 갖고 싶은 것이 못 가지는 것이 고이다. 오음성고(五陰盛苦) 오온이 너무 성한 것이 고이다. 오온이 서로 맞지 않거나 생각의 발로가 맞지 않는 것을 합하여 인생팔고(人生八苦)라 한다.
2) 집제(集제) 위의 고제의 원인은 집착이다. 집착은 탐애심(貪愛心)에서 발로되는 것
인데 오욕(五欲)인 색욕(色欲) 성욕(性欲) 향욕(香欲) 미욕(味欲) 촉욕(觸
欲)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.
(1) 색욕 : 좋은 것만 보고자 하는 눈의 욕심.
(2) 성욕 : 좋은 소리만 듣고자 하는 귀의 욕심.
(3) 향욕 : 좋은 향기만 맡고자 하는 코의 욕심.
(4) 미욕 : 맛있는 음식만 먹고자 하는 설(舌)의 욕심.
(5) 촉욕 : 좋은 감촉으로 접촉하고자 하는 신(身)의 욕심.
이것이 중생들의 대표적인 다섯 가지 욕심이며, 그것외도 음욕심. 명애욕. 재욕. 수면욕 등 여러 가지의 욕심을 부리면서 살생. 모함 . 망언 등을
일삼는 중생이기에 얼마나 어리석은지를 알아야 한다.그리하여 모든 것을 욕심으로 살아갈 것이 아니라 심행덕(心行德)으로 살
아야 함을 잊지 말고 지금부터 덕망있는 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.
3) 멸제(滅제)괴로움을 멸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멸은 곧 열반의 다른 이름이다.
즉 불교의 이상인 모든 괴로움이 멸한 경지를 말한다. 따라서 사성제의
세번째인 멸성제는'괴로움은 해결될 수 있다'라는 이상을 제시하여 확
신을 심어주는 가르침이다.
4) 도제(道제) 고가 없는 경계로 나아가기 위한 도제에 이르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8정도
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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